로스트아크 디스트로이어 장단점 직업추천
로스트아크 직업중에 전사클래스인 디스트로이어에 관한 장단점과 총평을 알려드리려고 이렇게 작성을 했습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장점
- 단점
- 총평
1. 디스트로이어 장점
- 전 클래스 중 최상급의 무력화, 파괴 성능
디스트로이어는 꽤 희귀한 받는 무력화 피해 증가 시너지를 가진 직업입니다. 모든 공격 스킬에 무력화가 존재하며 스킬들의 무력화 수치마저 최상급인 직업입니다.
특히 순간 무력화가 어마어마하게 강력하여 쿠크세이튼 3관문의 무력화 패턴을 숙련 특성과 압도 룬을 전혀 챙기지 않은 디스트로이어가 솔플로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부위 파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실전에서 채용하는 거의 모든 해방 스킬, 그리고 이런저런 집속 스킬들에도 파괴가 붙어 있기에 여러모로 무력화, 파괴 성능에서는 전 직업을 봤을 때 손꼽히는 강자입니다. 별명 중 하나가 걸어다니는 빛나는 파괴 회오리 수류탄이라고도 불립니다
- 뛰어난 탱킹 능력
체방계수는 독보적 1위인 워로드에 이어 전 직업 2위로, 굉장히 단단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해방 스킬 사용 시 중력 코어를 소모하여 얻는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은 디스트로이어가 사소한 피해는 가볍게 받아내고 묵직한 한 방을 꽂아 넣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피격이상 면역과 트라이포드에 따라 40~90%의 피해량 감소 및 보호막까지 일시적으로 부여하는 인듀어 페인, 받는 피해량 감소 40%+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피격,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하는 중력 가중 모드, 시전 중 피격이상 면역 트라이포드에 받는 대미지 약 40% 감소 트라이포드가 있는 드레드노트,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는 아예 받는 피해 감소가 붙은 각성기인 빅뱅까지 동원하면 어지간한 공격은 물론 아예 즉사기로 취급받는 패턴들도 맞고 버텨낼 수 있습니다.
지속 중이나 중력 가중 모드에선 광기 게이지, 질병 게이지 등의 페널티 게이지를 절반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스킬들이 어떤 탱킹용이나 예능용 세팅이 아니라 모두 실전에서 채용되는 스킬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렴한 세팅 비용
상대적으로 비주류 각인인 바리케이드, 결투의 대가, 슈퍼 차지(분노의 망치), 정기 흡수(중력 수련) 등을 거의 무조건 채용함으로 세팅비에 있어 다른직업에 비해서 부담이 덜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세팅 가격보다 페온 가격이 더 들어갈 정도입니다. 액세서리의 각인을 주류+비주류로 설정하는 형태를 사용하면 고대 세팅까지도 매우 저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디스트로이드 플레이영상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 스킬들의 매우 느린 시전 속도
묵직한 해머를 쓰기 때문에 모든 스킬에 느릿한 선후동작이 존재하며, 최중요 주력기 2개는 아예 차징 시간을 증가시키는 트라이포드까지 찍어가며 쓰는 차지 스킬입니다. 이런 느릿느릿한 스킬들은 슈퍼 차지 각인을 채용해도 느려터졌기에, 특정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려고 이동기를 쓰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디트는 아예 기본 이동기마저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밸런스 패치로 일부 스킬 차징 시간 단축과 기본 이동기의 모션 선후딜 감소 및 이동거리 증가의 버프를 받았지만 다른 직업에 비하면 여전히 느리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작정하고 묵직하게 만든 직업인 만큼, 발 빠른 직업을 주로 육성하던 유저가 손을 대면 디트 특유의 이질적인 굼뜸을 감당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평타가 너무 약해 일부 변신 클래스가 아니라면 오브젝트 깨는데 감금 상태이상을 푸는 데 사용되는데 디스트로이어는 그 평타마저도 너무나 느리고 타수도 1타씩인지라 어지간하면 스킬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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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과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인 안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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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낮은 각성기
단순 딜링만을 따지기보다는 채널링이나 유틸성을 더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디스트로이어의 묵직한 컨셉상 저 두 가지가 모두 취약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테라 브레이크는 중력 게이지 100% 충전을 제외하면 유틸성이 전무한데다 시전부터 끝까지 거의 5초를 넘게 잡아먹는 채널링 덩어리고, 빅뱅은 그나마 테라 브레이크보다는 상황이 낫지만 이 쪽도 최대 대미지와 범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거의 4초 가량의 홀딩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디스트로이어가 채용하는 각인과 세트 효과 대부분이 각성기에는 미적용이기에 아무리 계수가 높다고 해도 실전 딜은 결코 높다고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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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율적인 스킬 포인트 활용
중력 수련의 경우, 퍼펙트 스윙에서 무절제를 채용하는 분노의 망치 각인과 달리, 학살의 시간 트포를 채용하는 비중이 높아, 분노의 망치에 비해 비교적 딜구조가 단순하지만, 3코어를 쌓고 해방기를 사용한다는 점은 분노의 망치 각인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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