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호크아이 평가 성능 및 공략
본문 바로가기
">
게임/pc게임

로스트아크 호크아이 평가 성능 및 공략

by 우리들의 세계 2023. 12. 19.

로스트아크 호크아이 평가 성능 및 공략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스트아크에서 헌터 클래스인 호크아이에 대해서 평가하고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장점
  • 단점
  • 평가

1. 장점

  • 직관적인 운용
타격의 대가를 채용할 수 있게 된 이후로 호크아이의 운용은 호크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서 실버 호크를 써서 직업 각인 효과를 돌리는 것을 빼면 시너지 기술 잘 꽂고, 딜링기 잘 꽂고, 가디언 토벌이나 레이드에서 패턴 잘 파훼하고 등등 기본적으로 하는 일만 잘하면 끝일 정도로 굉장히 직관적으로 돌아갑니다.
그나마 차징기들의 존재로 포지셔닝은 잘 하는 눈치는 있어야 하지만 두동은 한번 실버호크를 키면 그냥 무빙 잘하고 스킬만 잘 꽂고 아덴기술만 잘 꽂아주면 끝이고, 죽습은 매폭으로 표식박고 딜몰이를 잘박아야 되지만 추가된 게 그게 전부일 정도입니다.
그나마도 호크 게이지를 빠르게 채우는 것도 1각성기를 채용할 경우 풀차지 한대만 잘 박으면 그냥 끝납니다.
  • 원거리 딜러 중에선 준수한 기믹 수행력
기믹 수행력이 대체로 저평가받는 원딜 클래스임에도 호크아이는 예외적으로 무력화, 부파, 카운터 모두 평균 이상을 보여준다. 무력화의 경우 샤프슈터 + 아토믹 애로우 + 차징샷 콤보로 꽤 높은 수준의 순간 무력화가 가능합니다
 
부위 파괴도 차징샷 + 아토믹 애로우 + 타격의 대가를 안 쓸 경우 크레모아 지뢰까지도 채용이 가능하므로 최소 평균 수준은 되는 편입니다.
 
카운터도 거리는 짧지만 없다시피한 선딜로 빠르게 쓸 수 있는 급소 베기, 약간의 선딜이 있으나 카운터 가능 거리가 긴 회피 사격 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스킬이 전부 레이드에서 부담없이 채용할 수 있는 주력기들이라는 점도 좋은 점입니다.
  • 막강한 PVP 성능
PVP에 특화된 스킬이 다수 존재하기에 PVP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림자 화살은 적을 추적하며 암흑을 묻힐 수 있는데다 3히트시 적을 기절시키고, 여러 가지의 은신 스킬도 있어 적에게 노출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스킬을 히트시킬 수 있습니다.
쏠쏠한 매폭 데미지는 덤. 거기다 사거리도 긴데다 레이드에서 채용하지 못했던 이동 스킬 성능을 PVP에선 마음껏 쓸수 있어서 여차하면 빠지기도 용이하기에 생존력도 준수합니다.
  • 준수한 이동 스킬
기존 이동기인 슬라이딩도 대쉬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인데다 여기에 추가 이속 증가 혹은 피면을 달고 있는 집요한 추적이나 대쉬 속도가 빠르고 3트포 채용시 상면을 달고 있는 이동베기를 입맛대로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 근접전을 벌여야하는 죽습 호크에게는 이 점이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딜링기를 빡빡히 채워넣어야 해서 잘해야 이동기를 1~2개 쓰는데다 최주력 딜링기들인 차징샷, 스나이프, 경우에 따라 블레이드 스톰 + 1각성기가 차징기인 호크아이임에도 불구하고 기동력이 평균 내지 그 이상으로 평가받는 이유입니다.
  • 스킬들의 긴 사정거리
원거리 딜러라는 포지션에 맞게 주력기들의 사정거리가 상당히 긴 편입니다. 차징샷이나 호크 샷(두동) 등은 스킬 범위가 화면 너머까지 닿기 때문에 화면 끝 보이지 않는 수준의 적에게도 명중이 가능합니다
 
즉발 트라이포드를 채택한 차징샷과 스나이프는 조준시 줌 아웃이 되어 더 멀리있는 적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죽음의 습격을 채용 시에는 이 장점이 살짝 꺾이지만 여전히 근접캐들에 비해선 넉넉한 편입니다.
 
  • 높은 실전딜(저점)
두동 호크아이가 사용하는 주력 스킬들의 대다수가 사거리가 길고 스나이프나 차징샷의 경우 조준 중에도 타점 이동이 가능해서 보스가 움직여도 맞추기가 쉽습니다.
 
기본 스킬 사거리가 긴데다 타대 딜러라 포지셔닝도 자유롭다보니 두동 호크는 그야말로 어느 위치에 있던 보스가 어떤 행동을 하던 관계없이 컨에 따라 끊임없이 딜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설령 본체가 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및 무빙샷이 가능한 폭풍의 날개로 꾸준히 묵직하게 짤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 실버 호크로 인한 파티 전체 이속 증가 시너지의 존재
실버 호크를 상시로 소환하므로 자신과 파티원 모두 +8%의 이동 속도 버프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어서 파티 전체의 기동성이 꽤나 좋아집니다.
 
게다가 실버호크의 평타 범위가 매우 좁아서 실수로 오브젝트를 깨먹을 염려도 덜하므로 기믹한다고 끌 필요가 없습니다.

 

  • 전반적으로 쉬운 운영 및 높은 안정성
두동 호크는 전반적으로 스킬 사거리가 길고, 아덴 관리도 그리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직업 각인의 추가 보정 및 실버 호크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와 준수한 이동기 성능 덕에 기동력도 매우 출중합니다.
 
심지어 지속딜러하면 생각나는 정신없는 피아노 플레이도 두동 호크한테는 크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운영 난이도가 낮고 안정성도 높은 편입니다.
 
개편 이후의 두동은 그야말로 리스크가 낮은 심플 이즈 베스트에 가까운 원딜이라 할 수 있으며 그덕에 로아에 입문하는 초보자에게 추천되는 딜러이기도 합니다.

  • 아덴 관리 부담이 없고 실버호크 상시 소환이 가능
두동의 특징상 실버호크 소환이 필수적이지만 1각이나 각물 등으로 처음에 게이지를 가득 채우는 것만 해결하면 이후 유지 자체는 굉장히 쉽습니다.
 
호크아이 특징상 주 아덴 수급 스킬은 호크 샷이 되는데 두동은 전용 트포로 인해 수급량이 2배로 찹니다. 덕분에 실버 마스터 트포를 5렙으로 안 줘도 되며 풍요룬도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설령 쿠크세이튼의 경우처럼 중간에 변신을 하거나 해서 실버호크가 강제로 꺼지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꺼지는 시점의 아덴량은 그대로 갖고 있고 두동 호크 특징상 아덴량을 풀에 가깝게 유지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보니 호크샷이나 급소 베기 한번 정도만 맞추면 어렵지 않게 다시 불러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패치로 이런 잡기 혹은 변신 상황에서도 호크가 꺼지지 않도록 점차 완화되고 있고 설령 꺼지더라도 특화의 보정을 받는 자연 회복 덕에 금방 다시 찹니다.
  • 높은 치적 보정
직업 각인을 통해 실버호크 스킬에 +40%의 치적 보정을 받으며, 주력으로 쓰는 스킬에도 모두 40~50%의 치적 보정 트포가 존재합니다. 덕분에 특화기반 타대 딜러임에도 특치가 강제되지 않으며 예둔과의 시너지도 매우 좋습니다.
  • 더 강력해지는 기믹 수행력
통칭 매폭이라고 불리우는 최후의 습격에 무력화가 중상이 붙어있는데, 어차피 죽음의 습격은 매폭을 계속해서 터뜨려야 하며 실버 마스터 트포로 호크 게이지를 빠르게 다시 채울 수 있기에 순간 무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마음껏 들이받을 수 있습니다.
 
매폭을 제외하고 봐도 순간 무력화가 강한 편이던 호크아이인데, 매폭이 추가되면 무력화가 상정 밖인 디스트로이어나 블래스터, 워로드 등을 제치고 보더라도 최상위 수준의 무력몰이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죽습호크는 두동과 달리 크레모아 지뢰를 채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레모아를 채용할 경우 부위 파괴 능력까지 더 좋아집니다.
 
호크아이 플레이영상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단점

  • 높은 매폭 의존도와 8초라는 빡빡한 딜타임
죽습의 딜 증폭 원리는 근접 스킬과 호크샷으로 아덴을 채우고, 실버 호크를 켜서 곧바로 매폭을 날리고 표식이 확보되는 8초간 극딜을 퍼붓는 것입니다.
 
당연히 매폭이 빗나가거나 다른 변수가 생겨서 8초라는 딜타임을 놓치면 또다시 아덴을 채울 동안 상당한 딜로스가 발생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매폭은 웬만하면 맞추는 게 좋고, 만약 못 맞췄다면 계속 딜링을 진행하기보다는 호크 샷이나 급소 베기, 하다못해 실버 마스터 트포가 달린 이동 베기를 활용해 호크 게이지를 다시 채우는 방식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 유물셋과 맞지않는 스킬셋
애초에 두동 호크로 고려할 가치가 없는 매혹이나 사멸을 빼면 악몽, 환각, 구원이 남는데 셋 다 호크아이의 특성상 효율을 온전히 이끌어내기 힘듭니다.
 
타대를 주로 채용한다는 특성상 딜 측면에선 악몽셋이 제일 좋은 편이지만 정작 딜 지분 상당수를 차지하는 실버호크 기반 평타와 스킬은 마나소모가 없어 손색이 있고 환각은 치적 보완에는 좋지만 딜증이 적어 전반적인 딜량 자체가 제 포텐을 뽑아내지도 못하는 악몽보다도 못한 수준에 구원또한 공속과 생존성 보완에는 좋으나 추가피해 판정이라 딜량 면에서 보자면 악몽에 비해 손색이 있습니다.
 
  • 주력기의 짧은 스킬 사거리로 인해 강요되는 근접전
위의 장점 란에 적힌 긴 사정거리가 무색하게도, 죽습을 채용한 호크아이는 반쯤 근딜에 가까운 플레이를 펼쳐야 합니다. 흔히 '멀쩡한 활 냅두고 칼질하러 달려드는 괴상한 캐릭'이라는 이미지가 박힌 주요 이유입니다
 
특히 죽습의 필수 딜스킬인 즉발 트포 차징샷과 채용을 항상 고민하게 만드는 블레이드 스톰이 근접기인지라 굉장한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호크 샷도 트라이포드 때문에 사정거리가 짧아진다는 점까지 한몫합니다. 그나마 블레이드 스톰 대신 애로우 해일을 채용할 경우 타격의 대가 일관성이 좋아지고 사정거리 문제가 즉발 차징샷 정도만 남지만, 이러면 매폭 사이클에서 손해를 본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 다소 비싼 세팅비(극특)
두동 호크로 고점을 뽑으려면 극특을 가야하는데, 여타 극특 세팅이 그렇듯 세팅비가 비싼 편에 속합니다. 특화=딜로 직결되며 애초에 고점을 볼려고 가는지라 액세서리 품질을 가지고 타협하기도 곤란합니다
 
두동 호크가 가는 공용각인(타대, 아드, 예둔 등)은 모두 메이저한 딜각인이라 악세값이 많이 들어갑니다. 보석의 경우에도 멸화를 6개는 써야하므로 꽤나 나가는 편입니다.

3. 평가 

활, 덫, 단검, 매사냥 등 활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사냥꾼이라는 컨셉트를 가진 딜러. 긴 사거리와 강력한 순간 무력화, 그리고 타대딜러답게 백헤드에 구애받지 않는 포지션이 특징입니다.
 
아이덴티티인 실버 호크를 유지하면서 싸우는, 매사냥꾼 궁수로서의 정체성이 강한 지속 딜러 두 번째 동료와 실버 호크의 자폭기를 포함한 폭발물류, 각종 단검을 이용한 기술까지 동원하는 유격전 전문가의 정체성이 강한 폭딜러 죽음의 습격으로 플레이 스타일이 갈립니다.
 
두 번째 동료는 안정적인 성능과 원거리 포지션을, 죽음의 습격은 전 직업을 통틀어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고점과 원딜치곤 비교적 근접딜 포지션을 노리는 편입니다.

멀쩡한 활 들고도 근접전해야되는 괴상한 캐릭으로 불렸을 정도로, 하자가 많았던 캐릭터 구조로 인해 로스트아크 서비스 시작 이래 오랜 시간동안 빛을 보지 못한 직업이라 인구수 전 직업 꼴등을 유지하던 직업으로, 개편을 통해 성능은 좋아졌으나 아직까지도 비주류 캐릭터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그나마 23년의 개편으로 성능이 괜찮다는 인식이 생긴데다 언제나 일정 수요를 자랑하는 궁수 컨셉의 캐릭이라는 점 때문에 신규가 유입되면서 조금씩이나마 인구수가 늘어난 덕에 최하위권을 벗어나 하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