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피터 장단점 및 공략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퍼즈에서 경이의 피터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 내용은 경이의 피터의 스토리와 장단점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연합 소속이긴 하지만 통제불능 상태의 피터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누나 미셀뿐입니다. 미쉘은 세상과 피터를 이어주는 유일한 통로로 피터는 누나와 함께 있을 때 천진난만한 어린아이로 돌아갑니다.
특이하게도 타인이 피터를 서술하는 게 아닌 지하연합 소속 의사와 미쉘의 상담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고로 단순한 고아로 알려져 있던 미쉘의 과거사 떡밥도 약간 풀렸습니다.
미쉘은 어린 시절부터 능력자로서 각성했고 눈은 이미 어릴 때 타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사람들이 미쉘의 부모님에게 찾아와 미쉘은 병에 걸린 것이며 이 병은 전염될 수 있으니 자기들이 데려가 치료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미쉘을 보내는 부모님은 병이 나으면 되돌아올 것이라고 했으며 미쉘은 어머니에게 배신감을 느끼고 혼자 가는 것을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피터를 속여서 고아원으로 데려가버립니다. 이 부분의 미쉘의 언급에서 피터가 평소에 말을 잘 안 듣던 보통 남동생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때 한 차에 같이 타고 있던 고아원 관계자는 미쉘에게 '너는 특별해질 것이며, 피터는 더 특별한 사람이 될 것'이라 말합니다. 추측이 난무하긴 한데, 스토리 정황상 이 고아원 관계자는 헬레나로 보입니다. 그녀의 능력으로 누나를 뛰어넘는 염동력을 가지게 된 듯합니다.
어쨌든 그 말대로 피터는 인간 병기로서 키워져 다른 사람과의 감정을 공유하지 못하는 차가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스토리 페이지를 보면 능력으로 가게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사람들에게 부상을 입혔고 점원과 경찰이 심문하는데도 포악하게 돌변해서 킥킥거리며 웃고 있었습니다.
미쉘은 피터가 자신 때문에 이렇게 됐다는 심한 자책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 때문인지 피터를 유난히 아끼는 보습을 보여줍니다. 피터 또한 그렇게 자신을 아껴준 누나에게 집착하며 이런 집착은 누가가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서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선 미쉘이 없어진다면 이 녀석이 어떻게 변할지 꽤 걱정하는 모양입니다. 아직까지는 지하 연합에서는 그럭저럭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휴톤이 피터와 잘 놀아준다는 말도 있습니다.
연합의 참모 토니 리켓의 말에 따르면 진짜 보기 드문 ACE급 능력자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알려진 ACE급 능력자들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 유명한 인형실 끊기 작전에 참여시키려고 했으나 아직 기분에 따라 움직이는 어린애라는 점이나 능력이 통제가 안 되는 것도 있고 해서 결국엔 빼버린 듯합니다.
2. 피터의 장점
높은 스킬 계수와 빠른 딜링
입학 선물의 강한 계수와 빠른 딜타임으로 기습 등 다양한 상황 중 공격을 했을때 딜링의 효율이 높습니다. 입학선물 이후 다른 스킬로 연계가 가능해 기상기 발동을 무시하고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딜각
도장찍기는 낙뢰처럼 고각 공격이 가능하며 대청소는 지형을 완전히 무시하는 스킬입니다. 미아의 물결치는 뿌리처럼 사거리가 긴 것은 아니지만 꽤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적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원더홀 또한 언덕 지형 등을 무시하고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지형을 무시할 수 있다는 건 라인전이나 대치 상황에서 엄청난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적군이 언덕 뒤에서 농성하고 있어도 긴장을 늦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지고 있는 상황에서나 강제 한타가 일어나 다른 원딜이 딜각이 안 나오는 상황에서도 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피터의 장점입니다. 좌표 생성형 평타와 높이 판정이 후한 도장찍기, 대청소, 원더홀로 공중에 떠있는 적을 쉽게 때릴 수 있는 것도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강한 압박
지형 무시 공격이 많고, 범위와 판정이 전부 좋기 때문에 이기는 상황에서 적팀에게 압박을 넣기 좋다. 일단 적 탱커가 시야를 보는 것을 고각 도장으로 찍어주게 되면, 적 탱커가 위축되게 되고, 그만큼 적팀의 시야가 줄어 적 원딜이 더 소극적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군이 크게 유리해 적팀이 기지 밖으로 나오지 못할 때는, 고각 도장과 대청소, 원더홀로 적 딜러들이 Y존 언덕에 라인을 밀러 온 것을 물거나 죽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적팀 딜러에 대한 압박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도장과 대청소로 피가 없는 적을 잘라가며 조금씩 역전의 발판을 만드는 것이 지는 상황에서의 피터의 운영법입니다. 다만 수호자 시야 증가 및 라인전 의존 메타 약화 이후엔 약간 빛이 바랜 강점입니다.
광역 무력화
원더 홀은 범위 내 무적을 제외한 잡기 레벨 2 미만의 모든 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높은 Z축으로 인해 공중에 있는 적도 잡을 수 있으며, 슈퍼아머를 대부분 카운터 칠 수 있고,
긴 홀딩 시간으로 적을 오랫동안 행동불능 상태로 만들거나 바로 터트려서 아군의 연계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적에게 대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 중 이렇게 다재다능한 궁극기가 없을 정도로 매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중거리 견제력
적군이 진입하면 보! 스킬로 거리를 벌리고, 일직선으로 이동하는 돌진기로는 피터의 입학 선물 깔아두기를 돌파할 수 없습니다. 원거리 기술로 피터를 다운시키려 해도 염동폭파의 무선딜, 자유로운 시점 변화의 강력한 유틸 성능 때문에 어중간한 선딜의 스킬은 죄다 봉인됩니다.
때문에 사실상 정면에서 원거리 근거리 상관없이 피터와 싸울 때에는 선딜이 없는 스킬이 아닌 이상 피해야 하며 다른 방면에서 공격을 해야 합니다.
3. 단점
딜 패턴
위의 단점에서 계속 비교 시 되는 드니스와는 다른 피터만의 단점입니다. 드니스 같은 경우 딜 콤보가 어떤 기술로 시작하든 LC/SL/LR/RC 기술을 전부 넣을 수 있는데 비해 피터는 최고 딜링기인 입학 선물이 차징 형식이라는 점에서 선입선 콤보가 강요되다시피 합니다.
물론 '도장찍기-노차징입선' 이나 '대청소-차징(또는 노차징)입선- 도장찍기'등의 콤보도 존재하지만 선입선 콤보에 비해서는 딜이 확연이 떨어지거나 콤보가 실패할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이런 피터의 단점은 대수롭지 않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근거리 캐릭터 상대력이나 기타 돌발 상황 시, 스킬쿨이 돌고 있을 때의 딜량을 다른 원딜에 비해 훨씬 더 많이 깎아먹는 요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스킬 의존도
대미지를 포기해도 효과를 보기 쉬운 스킬이 없으며 버릴 스킬은 더더욱 없습니다. 특히 궁극기는 링을 투자하지 않으면 쿨타임이 끔찍합니다.
평타를 딜링기로 써먹기도 힘들어서 딜량이 뒤처지지 않으려면 스킬을 정신없이 돌려줘야 합니다. 4개의 스킬링을 고루고루 찍어줘야 딜러로서의 가치가 나오며 그 반대급부로 장비 아이템을 구비할 여유가 빡빡한 편입니다.
궁극기 성능
원더 홀은 다수의 적을 장시간 무력화시킬 수 있고 범위 또한 넓기 때문에 한두명 빨아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짧은 사거리와 긴 축에 속하는 선 딜레이, 사용 지점이 보인다는 점 때문에 생존기가 있다면 피하기가 어렵지 않아 기상 상태의 적을 빨아들이기 위해 대놓고 사용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면서 단일 대상 딜량이 높은 편이라고 보기도 어려운데 다운 대상 대미지 감소가 적용되기까지 해서 다른 스킬로 적을 눕힌 뒤 연계로 사용하는 상태에서는 기본 스킬보다 조금 더 강한 수준의 딜이 나오는 궁극기치곤 처참한 대미지가 나와 후반으로 갈수록 딜이 부족할 상황이 나오기가 쉽습니다.
4. 총 정리
딜과 메즈를 모두 담당 가능한 딜 서폿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궁의 광역 잡기와 대청소의 넉백을 제외하면 서포팅에 쓸만한 기술이 없어 보통은 입학선물의 강력한 폭딜을 살려 원딜로 운영하게 됩니다.
다만 입학선물을 빼면 기술의 선딜이 긴 편이라 보통은 아군의 원딜 및 서포터와 같이 다니면서 들어오는 적들을 카운터 치거나 대청소와 도장찍기가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점을 살려서 적들을 견제해주는 게 좋습니다. 앞선에 나가는 순간 피터는 긴 선딜과 유리몸이라는 단점의 시너지로 순식간에 죽을 수도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입학 선물이 높은 공격력 반영 계수를 갖고 있고 회피기 덕에 쉽게 물리지 않고 딜각도 잘 나오는 편이라 노티극공을 가는 방법도 유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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