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아이작 캐릭터 공략 및 장단점 분석
본문 바로가기
">
게임/pc게임

사이퍼즈 아이작 캐릭터 공략 및 장단점 분석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30.

사이퍼즈 아이작 캐릭터 공략 및 장단점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퍼즈에서 가면의 아이작이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배경 스토리와 아이작의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이클립스 10호의 메인 스토리는 레나가 정보 제공자로서 나와 그녀의 시점에서 작성되어 있는데 노인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기 의지에 대해 고민하던 레나 앞에 나타난 아이작이 기억에 대해 묻더니 그녀를 끈질기게 쫓아다니며 안타리우스로 돌아올 것을 강요합니다.

 레나의 기억에 대해 뭔가 알고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아이작의 언급에 따르면 수장인 노인은 사라졌지만 안타리우스의 잔당은 여러 사건에 관여하면서 다시 규합할 때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작 자신의 시점으로 과거사가 기록되어 있는데 쫓겨다니는 아버지, 냄새나고 더러운 집, 남의 집안일을 하느라 바쁜 어머니, 돌봐야 할 동생들 등으로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은 모양입니다.

그러다 몸을 감싸는 이상한 기운에 가족들은 무언가 바뀌리라 기대하지만 아이작 본인은 아버지보다 더욱 심한 길을 걷게 되었고 그 결과 어머니는 자괴감에 빠져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레나와의 대화에서의 방을 치워줬다는 말과 캐릭터 스토리에 기재된 런던 시내 실종 사건에서 치워진 방의 가구와 소품 위치가 비슷했다는 점에서 아마 실종 사건의 범인은 아이작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방을 정리하는 행위는 아이작 본인 입장에서 더럽거나 비뚤어진 게 있으면 못 참는 강박증이거나 어린 시절의 습관, 혹은 증거인멸을 겸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깨끗한 거야? 진짜지?", "씁… 더러운 게 묻었군."같은 대사로 보아 아이작 본인에게 결벽증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전과제 중 아이작으로 ACE 10회 달성 칭호가 결벽주의자입니다. 또 현재 강화인간 등 전에 안타리우스에 협력했던 사람들과 접촉해서 돌아올 것을 강요했다는 듯합니다.

거절했을 땐 죽여버렸다고…. 정황상으로 저 실종자들은 안타리우스에 협력했거나 과거 안타리우스 강화인간들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작 손에 있는 유리조각을 클릭하면 나오는 캐릭터 스토리의 숨겨진 페이지에서 레베카에 대한 언급,

레나와 대화할 때 중간에 숨을 들이키는 걸로 보아 레베카가 언급한 말할 때 중간중간 숨을 들이키는 특이한 버릇을 가진 친구가 아이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의 이름의 유래가 된 성경 속 인물인 이사악 리브가가 부부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그럴 듯합니다.

숨겨진 페이지의 글들을 보면 아무래도 은근히 레베카를 신경 쓰고 있는 듯합니다. 그녀를 장난감 취급하는 듯한 말을 하다가도 자신에게 중요한 일이 생겼으니 제발 지나쳐 달라는 마음속으로 부탁을 하는 등 속을 당최 종잡을 수가 없는 녀석이죠.

실제로 이 둘이 게임 내에서 적으로 만나면 아이작이 몹시 골치 아파집니다. 데드맨은 테라듀 하나에 높은 확률로 캔슬이 되는데다가 궁마저도 긴 후딜과 범위 공격이 케이스 오버의 좋은 먹잇감이 되기 때문. 잡기와 데드맨은 케이스 오버를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스킬에 불과하게 됩니다.



7주년 기념 보이스 드라마에서 밝혀진 아이작의 역할은 사람들을 납치해서 제키엘에게 던져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던져진 사람들은 제키엘에게 세뇌되어 충실한 안타리우스의 종이 됩니다. 그래서 제키엘에겐 검은 사냥꾼이라고 불립니다. 

시드니가 정황상 아이작의 여동생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이작은 시드니를 실패한 한심한 쓰레기라고 부르는 걸 보면 동생이 맞다고 하더라도 그 사실을 모르거나, 알더라도 그리 탐탁지 않게 여기는 듯합니다.

대사를 보면 말의 어순이 이상하게 배열되어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강화인간 시술로 인한 부작용인지, 원래 말투가 그런 건지, 일부러 그러는 건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대사를 듣다 보면 특이한 악센트가 겹쳐져서 묘하게 중독적입니다.

2. 아이작 장점

배달 능력

아이작이 탱커로서 가지는 가장 큰 개성이자 장점입니다. 아이작의 주요 스킬들은 적을 원하는 곳으로 끌어오는, 통칭 '물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데드맨 크라우칭과 터미네이트 스윙은 적을 잡은 채로 이동이 가능해 직관성과 편의성 면에서 탁월한 이니시 능력을 자랑하며,

레이지런은 그렇게 잡은 적을 더욱더 멀리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작은 소강상태에서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한타를 일으켜 유리한 상황에서 아군이 더욱 승기를 잡을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게임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동성

아이작은 대부분의 주력기에 전진 효과가 있어서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며 좋은 판정으로 적들을 다운시키는 레이지 런, 그리고 짧은 선딜 및 높은 점프로 박스와 언덕을 넘어 중거리의 적을 찍어 눕히는 저지먼트 엘보는 확실히 우수한 접근기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작은 접근해서 눕히기만 하면 확실한 이니시가 보장되는 궁극기를 보유했다는 점에서 이 기동성은 더욱 가치가 큰 장점입니다.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튀어나가 깜짝 이니시를 걸기도 좋고, 분주하게 뛰어다니며 적 여럿을 다운시켜 딜로스를 유발하기에도 좋습니다.

슈퍼아머, 무력화 능력

기본 잡기(F) 외에도 잡기 판정이 있는 스킬이 두 개나 더 있어 슈퍼아머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슈퍼아머를 앞세우는 탱커는 물론 슈퍼아머 상태로 후퇴하려는 라이샌더, 윌라드 같은 딜러도 낚아채는 게 가능합니다.

슈퍼아머가 근접전에서 주요 요소로 작용하는 사이퍼즈에서 이러한 슈퍼아머 무력화 능력은 아이작이 가진 또 다른 유틸리티다. 잡기 시스템상 동시에 딜을 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붙들어두는 건 여타 서포터에 뒤지지 않습니다.

연계능력

같은 안타리우스 소속인 레나와 스텔라처럼, 아이작 역시 콤보 연계성이 우수합니다. 일단 공격이 들어가기만 하면 아이작은 대부분의 기술들을 연속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당장에 궁극기도 적을 다운시키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데드맨 크라우칭의 경우 후속타로 헤드 크래쉬, 레이지 런, 터미네이트 스윙 등 연계기술의 폭이 넓습니다.

심지어 2평-데드맨이나 2평-헤드 크래쉬 등등 기본기로도 콤보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선타만 빼앗기지 않는다면 1:1에서 아이작은 거의 모든 기술들을 안정적으로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 메이커

탱커들도 서로의 특징에 따라 장단점이 갈리고 사용처가 갈리는데 아이작은 위의 장점들이 섞여 사실상 탱커가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지 런과 엘보를 필두로 진형 붕괴와 난전을 만들며 틈만 나면 데드맨으로 적을 무력화시키거나 위치를 옮겨버리고 적의 궁극기를 스윙으로 카운터를 쳐버리는 등 전황이 무너진 상태의 한타가 아니라면 모든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고 그 위력 또한 막강합니다.

이 점들로 인해 아이작은 보편적인 상황에서 퓨어 탱커로 운용됨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높은 단일 잠재력과 캐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단점

생존력

아이작은 강력한 이니시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진입한 후 막상 최전방에서 버티는 능력은 그리 좋지 않아 체감 생존력이 불안정합니다. 데드맨 크라우칭과 롤링 닷지의 생존기로서의 성능은 믿을 게 못 되고,

초근접 개싸움에서도 좁은 평타와 주력기들의 딜레이 문제로 상대에게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한타를 성공적으로 주도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지만 잘못 진입해서 한타를 시작하기도 전에 망칠 위험성 또한 큰 것입니다.

무력화 능력에 취약

아이작의 배달 스킬인 데드맨 크라우칭과 터미네이트 스윙은 모두 시전 중에는 움직임이 느리고 단순하기 때문에 무력화 기술에 당하기 쉽습니다. 생존력이 부족하고 이니시를 위해 몸을 파고들 일이 많은 아이작 특성상 이렇게 이니시를 저지당했다면 암만 튼튼한 탱커여도 그대로 전광판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래서 상대에 무력화 능력을 가진 캐릭터가 있다면 아이작은 장기인 뛰어난 이니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되고 캐릭터를 선택한 의미가 퇴색됩니다.

잡기의 한계점

잡기 스킬은 적을 완전히 붙들어두면서 슈퍼아머를 무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잡기 불가능한 적에게는 쓸모가 없고 맞잡기에 무력화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잡기 스킬이 주력기에 배치되어 있는 아이작은 이런 잡기 공격의 한계에 부딪힐 일이 다른 캐릭터보다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건물, 3~4단계 트루퍼, 수호자와의 상성은 매우 최악이며 3단계 이상 트루퍼에게도 할 것이 없습니다. 성공적으로 진입했어도 상대의 맞잡기 심리전에 잘못 말려들면 그대로 기술 하나를 날리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4. 총 정리

아이작은 이니시에이팅에 특화된 메인 탱커에 걸맞은 캐릭터입니다. 장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면서도 피격되는 즉시 다운되는 성능을 지닌 레이지 런, 짧은 선딜을 지니고 있으며 높이 도약하여 멀리 있는 적을 다운시킬 수 있는 저지먼트 엘보,

특정 상황을 제외하면 대다수의 적을 무력화할 수 있는 잡기 판정과 원하는 방향으로 적을 배달해줄 수 있는 데드맨 크라우칭과 터미네이트 스윙 등 한타 유발에 특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작은 선동작에 슈퍼아머가 있는 기술들은 존재하지 않아 원거리 딜러들이 견제하기 시작하면 진입이 까다롭지만 상위권의 이동속도를 지녀 이속킷의 도움만 있어도 빠르게 이동하며 적진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를 돌진하는 기술인 레이지 런과 단거리를 이동하는 저지먼트 엘보를 이용하여 빠르게 진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치선정과 이동이 자유로워 사각을 노리기가 쉽고, 아군과 합을 맞춰 위치를 잡은 다음에 데드맨 크라우칭이나 터미네이트 스윙으로 적을 배달하여 한 명을 잡은 후 한타를 시작할 수 있어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한타가 일어난 후상황에서도 빛을 발하는데, 기본적으로 방어스탯이 높아 적들에 공격에도 쉽게 녹지 않으며 즉시 다운되거나 잡기를 통해 장시간 무력화시키는 스킬을 통해 딜로스를 일으키는 데에도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기인 롤링 닷지는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이 가능하여 적들의 기술을 피하여 도주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재거나 반격의 기회를 제공하여 적들이 대응하기 까다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기 언급된 것처럼 기동력이 좋아서 탱킹 중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커서 한타 중에도 소규모로 교전이 일어나고 있는 장소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선두에 서서 한타를 유발하는 특성상 신중한 플레이가 요구되는데 아이작의 주도하에 따라 한타가 시작되고 아군들의 역할이 정해지는 터라 승패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크고 또한 아이작 본인 역시 아군들의 포지셔닝이나 역량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단 생존력이 좋은 편에 속하는 것은 사실이나 서포터나 근거리 딜러의 영향력이 매우 커진 현 메타에서는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도 순식간에 녹아버리기 때문에 이를 주의하여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녹지는 않지만 앞서 말하였듯 슈퍼아머를 지닌 기술이 없고 레이지런은 선딜이 길며 저지먼트 엘보는 선딜은 짧지만 필연적으로 구르는 모션이 나오는 터라 아군이 근처에 있지 않다면 홀로 빠져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