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창술사 뉴비 직업 장점 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스트아크에 창술사라는 직업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점
- 단점
- 총평
1. 장점
- 거대한 육각형 구조의 능력치
거기에 절정 각인을 채용할 경우 그 육각형이 대폭 늘어나는데, 스탠스 캐릭터의 특성상 스킬칸이 남다보니 카운터나 이동기용 스킬을 부담없이 넣을 수 있어 2개의 카운터와 이동기를 챙기면서도 딜스킬과 분리되있어 쿨타임 때문에 카운터를 못치거나 회피를 못할 일이 없습니다.
이처럼 창술사는 빠지는 부분 없이 모든 방면에서 두루 활약이 가능한, 로아에서 유일무이한 거대한 육각형 스테이터스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창술사는 모든 레이드에서 단점 없이 모든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그 어떤 상황도 대처하는 최강의 대응력과 안정성을 지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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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딜압축, 딜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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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 안정성과 상황 대처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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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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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컨텐츠 성능
2.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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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상의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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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멸 지속딜러
- 희박한 정체성
보통 다른 직업의 경우 족쇄를 차는 대신 고점이 높은 아덴 강화 VS 족쇄를 벗는 대신 고점이 낮은 아덴 해방형 직각 두개 있는데 상술했듯 절정은 아덴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 절제와 운영상 차이가 없다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집중 스탠스가 잠기면서 일반적으로 '창'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집중 스탠스만 가져 절제는 오로지 언월도만 쓰는데다 '난무 스킬의 딜 증가'라는 무척 단순한 각인 효과가 더해져 컨셉조차 절정의 하위호환이 되버립니다.암흑기 시절에도 절정은 한섭/북미 관계 없이 높은 인구수를 보유함에 비해 절제는 극소수의 마니아를 제외하면 버려지는 신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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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부족한 마나
3. 총평
기믹수행, 시너지 등 여러 방면에서 밸런스가 잘 잡힌 무난한 클래스라고 평가받습니다. 그러나 고점으로 갈수록 딜의 한계점이 명확해진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애초에 육각형 클래스인 이상 딜이 좋으면 너무 사기가 되기 때문에 적절한 페널티이기도 합니다.
워낙 스킬셋이 육각형으로 균형잡힌 밸런스를 자랑하다보니 패치에 따라 큰 육각형과 작은 육각형을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안좋은 시기에는 딜이 약하다는 단점이 더 부각되어 "아무리 유틸이 좋더라도 태생이 딜러인데 딜이 나와야지" 라는 박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조금만 딜 버프를 받으면 창술사 특유의 육각형 구조는 건재한채로 딜의 고점이 미친듯이 올라버려 유일한 단점이 사라져버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직직업의 티어가 유독 널뛰기하는 직업이기도 한데, 출시 초기엔 데데창스 라는 최약체 4인방 직업으로 유명하다가, 21년 4월 밸패 이후엔 꽤 괜찮은 1티어 딜러라는 인식으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그 후 딜 인플레가 진행되며 딜이 안나오는 창술사는 사람들의 인식이나 실성능이나 호크아이, 억모닉 등 로아 유저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최약체 딜러 바로 윗 라인에서 허덕이던 딜러 취급을 받았습니다.
개편 이후엔 약점이었던 딜 고점이 대폭 상승해 딜은 0티어급으로 나오는데 유틸마저 다 가져 사각이 아예 없는 무결점 개캐가 되었습니다.
기존 레이드, 시가토 및 헬을 넘어 2023년 후반기 엔드 컨텐츠인 카멘 레이드까지 모든 레이드를 평정하며 특히 카멘 TOP 1 ~ 4 클리어한 공대에 전부 창술사가 존재, 4관 클리어 공대중 창술없는 팟이 거의 없는 지경에 이르었습니다.
덕분에 창술사가 무결점 원탑 딜러임이 공고해졌습니다. 밸런스 패치에서 한차례 너프를 더 먹고 타 직업들의 상향덕에 딜량만 놓고보면 중상위권에 자리매김해 잔혈싸움은 힘들어졌습니다. 그럼에도 특유의 구조적 장점과 다재다능함은 건재하기에 선호받는 1티어 딜러임에는 여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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