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 단아 장단점 정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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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영웅전 단아 장단점 정리글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23.

마비노기 영웅전 단아 장단점 정리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단아라는 캐릭터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단아는 마비노기 영웅전의 19번째 캐릭터이고 주 무기는 소울블레이드라는 무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아는 '도'와 '칼집'으로 구성된 소울블레이드를 사용하는 무사입니다. 먼 옛날 저승 세계에 속한 무사였으나 천벌을 받아 영원히 이승에 유배된 단아는, '만신'이 되어 아주 오랜 세월 동안 세상 곳곳을 떠돌고 고통받는 이를 도와왔습니다.

이제 그녀는 자신의 신묘한 소울블레이드로 콜헨에 뻗친 매서운 살로부터 무고한 이들을 지켜내려 합니다.

1. 소울블레이드 단아 장점

준수한 범위

대부분의 기술들이 횡으로 가르는 모션이고, 종으로 베는 모션들도 충격파가 붙어있거나 눈먼 범위가 있는 등 생각보단 범위가 괜찮습니다.

쉬운 플레이

MP라는 특수자원과 MP를 소모해 연계되는 영혼 추적, 흉살 가르기를 제외하면 오히려 초창기 마영전 캐릭터들만큼이나 클래식한 캐릭터입니다.

MP 자체가 타 자원들에 비해서 관리가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사실상 딜사이클이 평타-스매시에 추가타 개념인 흉살 가르기가 전부이며 영혼 방벽 이후 카운터 공격이 존재하긴 하나 자체 쿨타임이 있어 스태미나 회복용으로만 간간히 쓰일 뿐입니다.

액티브 스킬도 모두 단순 딜링기들이고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SP와 MP모두 수급량이 늘어서 흉살을 남발하지 않는 한 사실상 자원관리라고 할만한 것도 딱히 없습니다. 거기다 액운 가르기의 스태미나 회복과 영혼 추적의 이동능력, 흉살 가르기의 즉발 가드 판정 덕에 최근 나오는 레이드 보스들을 상대하는데 요구되는 최소한의 유틸은 갖추고 있는 편이죠.

우수한 회피 판정

주력기인 흉살 가르기와영혼 추적에 회피, 액운 가르기에 가드 판정이 넉넉하게 붙어있어서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준수한 SP스킬

sp스킬들의 대미지가 모두 준수하고 발동이 빠르며 판정이 좋은 편이라 딜 넣기가 편합니다. 치병무의 딜링 타임이 긴 점이나 무신극의 애매한 전진거리등 약간의 불편요소는 남아있지만 여타 캐릭터의 경우 아예 못써먹을 수준의 sp스킬이 차고 넘치는 걸 생각하면 충분히 쓸만한 기술입니다.

따로 sp를 소모하는 잔기술이나 버프 기술도 없어서 sp스킬 사용이 여유로운 덕에 sp스킬이 차지하는 딜 비중이 꽤 높은 편입니다.

2. 단점

긴 후딜

명도 : 돌려 베기를 제외한 모든 일반 공격과 스매시 공격, 액티브 스킬이 긴 후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딜을 없애려면 MP를 소모하는 흉살 가르기를 쓰거나 회피-평타로 콤보를 리셋시키는 것 밖에 없습니다.

핵심인 흉살 가르기는 2스매시,3스매시에서만 나가는데 모든 스킬의 연결 기능이 1평타로 귀결되어서 딜레이가 더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불편한 가드

가드 스킬인 영혼 방벽의 속도는 준즉발 수준이고, 방어에 성공할 경우 영혼 추적으로 로 연계할 수 있으나, 판정 시간이 짧고, 후딜이 매우 길어서 능숙하게 쓸 수 없으면 가드 쓰다가 처맞기 일쑤입니다.

영혼추척의 하자

주력기 중 하나인 영혼 추적은 원거리 텔포, 완전회피 라는 좋은 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MP를 소모하는 기술인데 10초라는 자체 쿨타임이 달려있어 이중 패널티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영혼추적 사용 시 던지는 칼이 빗나갈 경우 그대로 굳어버리는 것도 있습니다. 영혼방벽에서 영혼 추적-액운 가르기로 연계할 경우 스페이스바-탭-우클릭을 차례로 눌러줘야 하는데 조작이 지나치게 까다로워 방벽으로 막고서도 연계 공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있는지 모르는 납도

단아는 "납도"라는 스탠스가 있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의 비전투 상태랑 다를게 전혀 없으면서 오히려 상술한 긴 후딜과불편한 가드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뿐입니다.

타 캐릭터는 평타-스매시-평타 가 자연스럽게 되지만 단아의 평타는 반드시 납도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평타-스매시-평타 연계가 불가능하고 스매시 후 다음 평타 사이에 항상 무언가를 끼워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총 정리

미울-레서-테사로 이어지는 비슷비슷한 서양식 외형에 지친 유저 또는 여유로운 가드와 제한이 적은 즉발 흉살 가르기 등 피로도가 적은 쉬운 난이도 덕에 뉴비, 고인 물 따지지 않고 인기가 많은 캐릭터입니다.

특이한 점은, 출시 당시부터 단 한 번도 최상위권의 성능을 자랑한 적이 없었음에도 상당한 인기를 구가한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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