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 허크 장단점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PC게임인 마비노기 영웅전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도 대검과 테이드, 강력한 공격과 남다른 전투 방식을 가진 허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방에서 온 거친 성격의 용병으로 전쟁 중에 헤어진 자신의 가족을 찾고 있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대검과 이용한 과격하고 화끈한 액션을 구사하며 조작에 따라 더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공격 중심의 캐릭터입니다.
허크는 그레이트소드와 테이드를 무기로 사용하는 타입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레이트 소드 허크 장점
공수전환이 빠른 딜사이클
기본 딜사이클인 봉처봉신만에 생존기인 봉쇄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기에 딜사이클을 돌릴 때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심지어 생존기를 사용한다고 스매시 루프가 끊기는 것이 아니라 유지되기 때문에 그 안정성은 매우 높습니다.
긴 가드시간
봉쇄의 가드 판정 시간은 거의 1초로 이만한 수준의 긴 가드는 아예 가드를 유지할 수 있는 피오나가 아니면 찾기 힘듭니다. 거기다 봉쇄의 후 딜레이를 평타로 캔슬할 수 있고 평타를 봉쇄로 다시 캔슬할 수 있어 이 가드를 길게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쉬운 난이도
공격 연쇄로 인한 메커니즘이 복잡하기에 처음에는 조작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적응하면 신경 써야 할 자원이나 버프 스택이 별로 없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는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자원관리의 첫 단추가 되는 스태미나는 한계 초월 덕분에 거의 신경 꺼도 되는 수준이고, SP는 수급도 빠른데 쳐내기+맹습 필격이나 연홀걸 정도의 수치만 유지하면 문제없으며, 각성 스택은 필격이나 심판을 사용할 때가 아니면 알아서 차니까 신경 쓸 필요도 없다. 광기 버프도 필격 쓰기 전에만 확인해주면 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신경 써야 할 버프 등의 관리 측면 운영 난이도가 낮다는 소리이지, 극한의 짤딜까지 파고들어 간다면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공격 쳐내기
허크는 공격 쳐내기를 통해 보스의 패턴을 제지시키고 무방비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데 허크는 패턴을 잘 숙지하고 어그로만 잘 유지되어 준다면 다른 캐릭터들 이상으로 딜 타임을 유도해낼 수 있어 파티에 대한 기여도가 큰 편입니다.
그리고 SP 소모도 그다지 큰 편이 아니라 쳐내기를 할 수만 있다면 여전히 우수한 홀딩기를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그나힘과 같은 일부 보스에서나 자주 볼 수 있고 보통은 한 판에 한 번도 보기 힘들다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점
방어력 스펙을 강제로 올려야 한다.
허크의 생존기인 철벽은 대미지의 일부를 그대로 받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으면 들어오는 대미지도 높은데 보스 몬스터의 패턴에서 연속 공격의 빈도가 높아지는다 한계초월로 인한 생명력 소모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복수로 인한 회복으로는 턱없이 모자란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패치를 하였지만 그래도 힘든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느린 딜 사이클
생존기인 돌진과 봉쇄가 딜사이클에 연계되어서 공수전환이 상당히 유연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딜사이클 회전율에 제약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신월 만월의 역경직은 어마무시해서 이 역경직 판정을 띄우지 않고 대미지만 띄우게 하는 움직임이 연구될 정도로 느려 터진 문제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테이드 허크 장점
준수한 사거리
무기가 총인만큼 거리가 벌어져도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팩트 슈어 샷은 거리 비례 대미지도 없어서 더욱 좋습니다.
준수한 짤짤이 딜
스매시를 예열 없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어 틈새마다 한 발씩 쏘는 식으로 짤딜이 가능합니다.
잡몹 처리 능력
테이드의 잡몹 처리 능력은 전 캐릭터 중 탑 티어 수준입니다. 똑같이 스매시 공격의 판정이 넓게 퍼져있는 미울보다도 기동성이 우수하고 SP 획득량도 많아서 시원시원하게 싹 쓸고 다니는 맛이 있습니다.
단점
성의 없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을 주로 하는 유저들에겐 크게 작용하는 단점으로 아리샤의 롱 블레이드를 재탕했기에 허크의 덩치와 맞지 않는 크기를 보여줍니다.
토씨 하나 다를게 없이 그대로 사용했기에 드림워커 테이드에는 드림워커 롱블레이드에 달려있던 인형이 달려 있는 등 전체적으로 광전사 같은 허크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또한 구간 레벨의 무기의 총기 디자인이 똑같은 듯 디자인에 신경을 안 쓴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리에 따른 딜량
테이드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딜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기에 사실상 밀착형 근딜러처럼 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생존기 판정이 매우 구려 근접해서 딜하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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