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나이오비 캐릭터 분석 및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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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 나이오비 캐릭터 분석 및 공략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25.

사이퍼즈 나이오비 캐릭터 분석 및 공략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사이퍼즈에서 재앙의 나이오비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재앙의 나이오비의 배경 스토리를 먼저 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도도한 척 하지만 관심과 애정을 갈구하며 판단력이 흐려질 때가 많아 그녀를 악용하려는 인물들과 얽혀있습니다. 애정 결핍의 면모가 있으며 그 때문에 그녀를 좋아하는 척하면 쉽게 마음을 엽니다. 인간관계를 깨끗하게 정리하지 못하는 타입입니다.

"불의 마녀" 라는 능력은 타라를 제외하면 통제가 불가능한 능력으로, 그 능력이 나이오비의 불안한 감정과 맞물려 폭주하곤 합니다. 그래서 요기 라즈의 제안에 따라 명상을 시작했는데, 명상을 하니까 마음이 안정되기는커녕 오히려 잡념만 늘어났다고 합니다.

명상 도중에 폭주해서 요기 라즈를 당황하게 만들 때도 있다고합니다. 다만 티엔의 플레이버 텍스트를 보면 최근 들어 안정적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다른 불 능력자가 능력을 안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인과 얽혀있는 포트레너드 사건 당시에는 드니스의 도발에 분노하고 포트레너드 동쪽 도시 디시카를 불바다로 만들어버렸습니다. 포트레너드에 안개가 발생한 원인이죠. 그 결과 나이오비는 "재앙, CALAMITY" 라는 이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디시카 사건 이후로 카인에게 존경과 애정이 섞인 미묘한 감정을 가지게 된 것처럼 보이지만 일편단심 레나인 카인은 그녀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후 구 캐릭터들의 이클립스가 추가되면서 나이오비가 한 아이의 어머니였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나이오비의 능력의 폭주로 인한 화재로 딸아이를 잃고 지금처럼 불안정한 상태에 놓인 듯합니다.

엘리를 아끼는 이유 역시 바로 엘리가 자신의 아이를 생각나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카인과 나이오비가 묘하게 마음이 잘 맞는 것 역시 가장 소중한 이를 잃어버린 경험이 둘 다 있기 때문이네요.



캐릭터 칼럼에 언급된 것에 의하면 카인을 매우 존경하여 카인의 말과 부탁이라면 어느 것이라도 들어준다고 합니다. 심지어 인형실 끊기 작전 관련 계획서에서 언급된 바에 의하면 "나이오비의 불은 매우 강력하지만 그게 통제가 안 돼서 문제다. 

카인만 있다면 통제가 가능하겠다만 카인은 레나 때문에 참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합니다. 헌데 업데이트된 공식 에피소드에서 나이오비의 딸인 에밀리아가 사망했던 델피 화재사건과 관련하여 충격적인 진실이 밝혀졌습니다.

그 원흉은 헬레나의 매개체 실험이였습니다.에밀리아는 아직 능력이 발현되지 않은 헬레나나 리사와 같은 증폭 능력을 가진 능력자였습니다.

헬레나가 찿아다녔던 능력 매개체 실험의 대상이 되기에 적합했습니다. 헬레나는 능력 발현의 시기를 늦추는 실험을 착수하기 위해피험체로 나이오비의 딸, 에밀리아를 선택했지만 그 과정에서 에밀리아의 능력은 발현 시기를 늦추기는커녕 오히려 끌어내어 폭주했고,

그로 인해 화재사건이 일어났던 것이었습니다. 헬레나에 의해 발현된 에밀리아의 능력이 나이오비의 불 능력을 폭주시켜 나이오비 스스로가 딸을 태워 죽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2. 나이오비 장점

화상 피해

나이오비의 절대적인 강점이죠. 사실 나이오비는 교전 능력이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빈약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아군의 엄호 없는 상황에서 근캐를 만났다면 그냥 죽었다 선창하고 키보드 놔도 됩니다.

그러나 트루 데미지 하나만 보고 나이오비를 픽할 정도로, 라인전 능력도 기타 유틸리티도 부족한 나이오비가 원딜로서의 가치를 갖습니다. 나이오비의 대부분의 스킬에 붙은 화상은 상태 이상이라는 특성상, 방어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회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대인 딜러들은 적의 방템이 갖춰질수록 필연적으로 힘이 빠지는데, 나이오비는 그런 거 없이 본인의 성장에 맞춰 대미지가 우측 상향 일직선 그래프로 올라갑니다.

성장을 끝마친 나이오비는 포지션과 템트리를 가리지 않고 막강한 화상 피해로 적을 태워버리며 극후반에서도 매서운 화력으로 적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한편 화상은 건물에게도 발생하기 때문에 라인전 능력과는 별개로 공성 능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공격 속도

정념폭발에 기본적으로 공격 속도 버프가 있으며, 전용 아이템에도 공격 속도가 붙은 것들이 많습니다. 성장만 충분히 한다면 의외로 상당한 공격 속도를 보여줍니다. 혼불을 제외한 모든 일반기술에 다운 효과가 붙어있고 눕히기만 하면 초열지옥이 확정이기 때문에 공격 속도의 덕을 보기도 쉽습니다.

비슷한 안티 탱커인 탄야, 클리브에는 없는 강점이며 특히 다운기 불놀이의 공속 증가 효과는 나이오비만의 특징입니다. 이론적으로 약 40.14%의 불놀이 공속 증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초열지옥은 광역 폭딜 궁극기임에도 영구동토와 더불어 빠른 선딜을 가진 스킬입니다.

딜량

초열지옥의 거듭된 너프로 맥시머가 딱히 대체제가 없어서 사용한다고 평가받을 때 SL임팩트인 불놀이 임팩트가 추가되면서 대체제로 급부상하였고 20레벨 이전 구간에도 임팩트를 기반으로 한 압도적인 화력이 나오자 나이오비가 최대 딜이 안 나오는 구간이 있어도 약한 구간은 절대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른 누커형 원거리 딜러들은 장갑과 링의 구매가 어느정도 진행되어야 하고, 최대 딜량을 뽑기 위해 평타를 섞으며 콤보를 넣는다는 느낌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반면 나이오비는 불놀이 후 성채 평타가 기본 콤보의 끝이고 이것만으로도 탱커조차 버티기 힘든 살인적인 딜량을 뽐낼 수 있는데 초반부터 이런 딜이 나오고 후반엔 이 수준보다 더 강해진다는 점은 모든 원거리 캐릭터를 통틀어서 봐도 나이오비만이 가진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단점

초반 최약체

후반에야 방어력을 무시하는 화상의 가치가 높지만 기본 데미지가 없다시피 하고 공격력 계수 중심인 화상은 초중반에 정말 영향력이 약합니다.

오랜 밸런스 패치 끝에 스킬들의 직접 타격 데미지는 리사에 견줄 정도로 약해진 데다가 나이오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초열지옥은 원거리 방어력 삭제 너프 이후 나이오비가 어느 정도 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함부로 쓰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후반 최강캐로 손꼽히는 나이오비지만 후반까지 가기도 전에 게임이 터져버리면 걷잡을 수가 없습니다.

연계능력

위의 낮은 초반 밸류 때문에 부각되는 단점입니다. 나이오비의 원거리 스킬은 불놀이, 성채 밖에 없고, 성채-불놀이는 어지간한 상황이 아니면 적이 맞아주질 않습니다.

반드시 불놀이를 먼저 맞춰야하는데 불놀이는 전형적인 SL스킬답게 범위가 좁으므로 매우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또 이 두 스킬은 단타 스킬인 데다가 적을 살짝 띄우는 효과에 그치므로 아군과의 연계가 그리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근거리에서는 할 수 있는게 꽤 생기나, 엄연한 원거리 딜러 포지션의 캐릭터가 적을 근거리에 두고 있는 것 자체가 리스크를 수반합니다. 후반에야 단독으로 탱커를 녹여버린다지만 초반에는 아군의 도움이 없다면 한 명도 혼자서 상대하기 힘듭니다.

이동기, 회피기 부족

페어 캐릭터인 타라처럼 나이오비 역시 어떠한 이동 및 회피기도 없습니다. 당연히 생존력은 결코 좋다고 볼 수 없으며 한타에서 위치를 잡기도 까다롭습니다.

혼불이 방어기로 있긴 하지만 타라 문서에도 서술되어 있듯 원거리 딜러에게 회피 기능이 없는 방어 기술은 한계가 뚜렷합니다. 특히 나이오비는 후술 할 짧은 사거리 탓에 긴 사거리를 지닌 타라와 달리 이 단점이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사거리

나이오비는 원거리 캐릭터지만 스킬들의 전반적인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평타, 성채, 불놀이는 모두 평범한 수준의 사거리밖에 안 되고, 정념폭발과 초열지옥은 자신을 중심으로 시전 되는 스킬이라 원거리전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나이오비는 라인전에서 활약하기 힘들고 원딜간 싸움에서도 불리합니다. 원딜의 기본 소양인 포킹이나 딜각을 잡을 때도 회피기의 부재로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다른 안티탱커 포지션의 근거리 딜러와 비슷합니다.

근거리 캐릭 대응력

나이오비는 강력한 화상 피해로 탱커를 녹이는 데 특화되어 있음에도, 정작 근거리 캐릭터에게 1:1로 대응하는 능력은 다른 원거리 캐릭터와 비교해도 좋지 않다는 모순점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회피 및 이동기 부재로 근거리 캐릭터 대응 시 나이오비의 선택지는 불놀이, 성채, 정념 폭발 3가지 스킬밖에 없는데다,

짧은 사거리 탓에 거리를 벌리기도 쉽지 않아서 예측 스킬로 심리 싸움에서 이기지 않는 이상 답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나이오비는 안티 탱커라고는 불리지만 혼자서 탱커를 상대하기는 어렵고, 다른 아군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속 피해 의존도

나이오비의 딜량은 엄청난 고평가를 받지만, 의외로 직접 타격 대미지는 리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결국 데미지 딜링은 화상이라는 지속 피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지속 피해 특성상 그 대미지가 온전히 들어가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군과 협력해서 무력화하는 프리딜 상황이라면 별 문제는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화상 피해로 적이 죽을 때까지 적을 경계해야 하며, 그동안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릅니다.

적이 마지막 반항으로 나이오비를 데려가거나, 아니면 철거반이라도 잡아서 무적 시간으로 간신히 살아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적에게 보호막 스킬이나 힐, HP증폭 같은 유틸리티가 있다면 강력한 화상 피해도 어느 정도 무마된다는 것도 걱정해야 할 점입니다.

4. 총 정리

사이퍼즈의 원거리 대인 딜러로 부실한 생존 능력과 대치 상황의 견제 능력 등 파고들어 보면 단점이 꽤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가를 받는 대인 딜러들 사이에서 놓고 봐도 압도적인 화력이 나온다는 단 하나의 장점 덕분에 평가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안전한 딜각이 주어진다면 정말로 혼자서 두 명분의 딜링을 거뜬히 해낼 수 있는 수준으로 회피와 방어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화상 덕분에 탱커도 기복 없이 빠르게 녹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나이오비를 픽한다면 단점을 상쇄해 줄 수 있도록 초반 라인전 단계를 안정적으로 주도해줄 원거리 딜러와 들어온 적 탱커를 쉽게 무력화해줄 수 있는 상태 이상을 가진 서포터와의 조합이 추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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