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린 캐릭터 공략 및 분석
본문 바로가기
">
게임/pc게임

사이퍼즈 린 캐릭터 공략 및 분석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28.

사이퍼즈 린 캐릭터 공략 및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퍼즈에서 신비의 린이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신비의 린의 배경 스토리를 먼저 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예의 바르고 수줍은 동양인 소녀로, 린이라는 이름은 조선에 살았을 때부터 썼던 이름이라고 합니다. 성이 무엇인지는 불명입니다. 린은 네덜란드 드로스트 가문에 양녀로 들어간 동양인 소녀입니다.

원래는 양반 양갓집 규수였으나 20세기 초 조선으로 건너간 네덜란드 무역상에 의해 린의 존재가 세상에 드러났고 염동력자인 딸을 제어할 수 없었던 린의 부모님은 무역상을 통해 린을 드로스트 가문의 양녀로 보내게 됩니다.

수많은 사이퍼즈의 스카우터들이 린의 얘기를 듣고 린을 고용하기 위해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드로스트 가문의 대변인이 말하길 지금 린이 향수병에 시달리고 있어 아무도 만나지 않길 원한다는 똑같은 답변으로 그들의 접촉을 거부했습니다.

린은 그 때문인지 어느 종교나 어느 학교도 다니지 않고 있고 대외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하 연합의 스카우터 요기 라즈의 조사 결과 린의 원래 부모는 엄청난 액수의 돈을 받고 린을 입양시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게 되었습니다.

드로스트 가문은 네덜란드의 유명한 대부호 집안으로 특이하게도 비혈연관계의 사이퍼로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홀든 가문과 비슷하게 베일에 싸여 대외적으론 그저 하나의 가문일 뿐이라 생각되고 있지만 그 실체는 실로 어마어마하여 이미 정재계를 좌우하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수많은 정재계 인사들이 알고 보니 드로스트 가문의 일원이었으며 네덜란드 여왕 또한 그들의 꼭두각시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클리브에 따르면 시작은 헌터집단이었다고 합니다.

린은 같은 염동력자인 미쉘에게 자신은 더 강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나 드로스트 가문의 하수인이 되어 사람을 죽이고 싶지 않다며 거래를 할 테니 자신을 구해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었고,

가문을 수사하기 위해 주변에서 서성이고 있던 전직 보좌관 라파엘에게 자신의 기억이 가문에 의해 전부 지워지고 새로운 기억이 주입된다고 말하며 살려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러나 린은 다시 가문에 끌려들어 가고 말았습니다.

패배 대사로 "아, 집에 가고 싶다..." 와 "그리운 내 고향..."을 근거로 들어 세뇌된 척 하는 것이라고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일단 하랑 이클립스에 보면 떠나온 고향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것을 보면 적어도 고향에 대해 기억은 하고 있습니다.

기획자의 답변에 의하면 "폐쇄된 환경에서 가문이 원하는 대로 길러지긴 했지만 그렇다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세뇌를 했거나 한 건 아니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기억은 여전히 갖고 있다"라고 합니다.



학교도 다니지 않으며 종교도 없으며 모든 생활은 드로스트 가문 내에서만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린에 대한 정보를 조금이라도 더 얻기 위해 스카우터들이 드로스트 가문에 지속적인 면담 요청을 했지만 향수병을 이유로 모두 거절했다고 합니다. 공식 석상에서도 모습을 보이는 일이 거의 없어서 이 이상의 정보를 얻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최근 접촉을 시도한 남자가 있다는 소식이 있었으나 한두 차례 이후 더는 소식이 없는 것으로 보아 단순한 호기심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에서 린에게 관심을 보였던 이글이 흥미를 갖고 접근해본 게 아닐까 하는 추측이 대다수였지만 이하랑이 등장하면서 사실 하랑이 아닐까 하는 가능성도 생겼습니다.

2. 린 장점

위치 장악 능력

전진성이 강하고 공격적인 다른 탱커들과는 달리 린은 수비적이고 지형 장악력이 강합니다. 맵에 갑자기 오브젝트를 떨어트리는 참나무 장벽은 물론이고 가시방패와 무쇠가위 등으로 좁은 길목을 긴 시간 봉쇄하기도 쉽습니다.

린의 꽃인 초진공흡기는 적들을 제어하는 성능으로써는 그렇게 뛰어나진 않지만 본인이 무력화되지 않고 오랫동안 틀어막는 데에는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적에게 노출되지 않고서도 적의 딜각을 차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은 적이 수동적이고 직선적일수록, 한타가 전형적일수록 더욱 진가를 발휘합니다.

거리 무시 상성 무시

원거리 탱커라는 특이한 포지션에 의해 생겨난 장점. 린은 무선딜 좌표 생성형 평타, 순식간에 선타를 뺏고 다운시키는 염동파 등으로 강력한 중거리 전투력을 보여주면서도, 평타에 다운 판정이 있다는 점 덕분에 근접전에서 적 근거리 캐릭터에게 일방적으로 제압당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린은 근거리 캐릭터와 붙어도, 원거리 캐릭터와 떨어져도 이깁니다. 절대다수의 캐릭터들이 근/원거리 구분에 따라 적과의 거리에 의해 전투력을 제한받는다는 걸 감안하면 이는 린의 큰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서포팅

리사 스트라우스와 더불어 아군과의 협력도가 높은 캐릭터입니다. 린은 단순히 적을 타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유용한 부가효과를 가진 기술들로 적을 제압합니다. 죽이는 건 아군 딜러들의 역할이지만, 제압 능력 하나만큼은 확실한 스타일. 벽을 떨어트려 이니시에이팅을 하거나 콤보를 돕는 건 물론이고,

초 진공흡기로 공간을 장악하고 에임을 방해하는 등 한타에서 큰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으며, 염동파와 무쇠가위를 통한 무력화 능력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탄탄한 스탯과 가시방패의 방어 능력으로 적을 밀어내고, 막는다는 탱커의 역할에도 충실합니다.

가시방패의 방어 능력은 매우 인상적으로, 방패를 든 린 뒤쪽으로 들어오는 공격을 제외하면 거진 없애버립니다. 린 본체에도 원슈아가 달려 있습니다. 즉 린은 탱커 + 원거리 캐릭터 + 서포터의 느낌을 다 가진 혼합형 아군 지원 특화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린을 조합에 넣으면 딜러 자리에 서포터를 할당하지 않더라도 서포터가 있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조합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단 린이 조합에 들어가면 다른 아군이 어떤 픽을 하든 조합의 밸런싱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쉽게 말해 린이 있으면 '망한 조합' 은 안 생깁니다. 팀워크 위주의 게임을 하고 싶다면 린을 추천. 밴드로 비유하면 베이스 같은 캐릭터입니다.

범용성

린은 그 탁월한 유틸리티 덕분에 대부분의 캐릭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 진공흡기와 광역기의 조합은 말할 것도 없고, 카인처럼 광역 공격 능력이 부족한 캐릭터라도 장벽과 무쇠가위로 충분히 보조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물론 적의 조합마저도 잘 타지 않기 때문에,

린은 팀 의존도가 높은 것과는 별개로 탱커 자리가 남는다면 캐릭터 구성에 고심하지 않고 무난하게 선택하기 좋습니다. 일반전 등지에서 5원캐 조합이 나오더라도 아군에 린이 있다면 '조심조심 싸우면 한 번 해 볼 만하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3. 단점

화력

대미지 딜링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약합니다. 적 플레이어는 고사하고 잡몹 센티넬과 씨름하는 수준으로 약해 빠졌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아군 데미지 딜러의 지원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은 순전히 탱킹과 유틸리티에 집중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어 자체 화력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특히 고정 대미지(=스킬링 적용)가 낮고 계수(=공격력 적용)가 높은 형태로 대미지 공식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방템 투자를 우선시해야 하는 탱커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안 그래도 탱커라 낮을 수밖에 없는 화력이 더 낮아지는 것이죠. 일부 탱커들은 어느 정도 공템에 투자해서 적 딜러들을 보다 크게 위협하거나 어그로를 끌고, 때로는 직접 제거한다는 선택지가 있지만, 린은 그렇지 못합니다.

극단적으로 아군 딜러를 물고 있는 딜탱을 떼주지 않으면 딜러 하나가 삭제되는 건 일도 아니기에 빠르게 백업해야 하지만, 린에게서 생명의 위협을 느낄만한 딜러는 없기에 궁이 빠진 린을 한 명과 방치해놓고 나머지를 정리해버리는 식의 상황도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기동성

린의 기동성은 사이퍼즈 캐릭터를 통틀어 미쉘과 같이 최하위입니다. 이동기가 전무한 완전한 뚜벅이에, 스킬들 대부분이 린의 이동을 제한합니다. 때문에 린은 탱커임에도 굉장히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탱커의 덕목 중 하나인 배달 능력에 있어 큰 약점을 보이며, 적진을 능동적으로 휘젓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린은 최전선에서 앞장서기보다는 들어오는 적들을 막는 식으로 서포터에 가까운 운영을 하게 됩니다.

팀원 의존도

린은 아군 보조 성향이 강한 캐릭터로, 판을 만들 수는 있으나, 판을 결정짓는 대미지 딜링은 포기하는 게 편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팀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물론 이는 넓게 보면 탱커들의 공통된 단점입니다. 다만 린은 다른 탱커와 달리 정도가 지나치다. 웬만한 탱커들은 적에게 꽤 그럴싸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린은 아군 딜러의 호응이 없으면 게임을 할 수가 없을 정도다. 화력이 원체 낮아 혼자서 적을 처치하기가 어렵고,

날쌘 움직임이나 높은 돌파력으로 적진을 적극적으로 교란하는 능력도 없는 데다, 적 다수를 완벽히 무력화해서 떠먹여 주는 플레이도 불가능합니다. 철저하게 아군의 빈틈을 메우고 결정타는 아군에게 맡기는 식으로 서포터의 특징이 강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린은 팀 의존도가 낮을래야 낮을 수가 없습니다.

성장 의존도

린은 퓨어탱이고 스킬 특성상 이속이 중요하기에 바지보다 신발을 우선 구매해야 하고, 참나무방벽과 초진공흡기의 링 중요성이 매우 높아 어느 정도 성장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기본 화력이 저열하게 짝이 없어 센티넬 한 마리 잡는 것도 모든 스킬을 때려 부어야 합니다.

게다가 기본 스킬의 쿨타임이 그렇게 짧은 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전장 패치로 센티넬 체력이 기존 800에서 1000으로 올라 잡기 더 힘들어졌습니다. 이렇다 보니 원탱 메타가 와도 반강제적인 링 구매 강요와 끔찍한 립 정리 능력이 합쳐져 메타에 적응하지 못한 채 최하위권 신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