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미쉘 캐릭터 공략 및 분석
본문 바로가기
">
게임/pc게임

사이퍼즈 미쉘 캐릭터 공략 및 분석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28.

사이퍼즈 미쉘 캐릭터 공략 및 분석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사이퍼즈에서 기적의 미쉘이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미쉘의 스토리를 먼저 보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첫 번째로 등장한 어둠의 능력자 소속 캐릭터입니다. 모나헌의 누나로 까미유 , 미아, 탄야와 함께 어둠의 능력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쉘과 피터는 부모에게 버려져 미국 동부의 작은 고아원에서 성장했으며 고아원이 방화로 사라지자 보호소를 전전하다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스토리를 보면 고아원에 이 둘에 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으며 방화 사건에 대한 기록도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사와 연합은 그 둘의 과거에 대해 더욱 깊이 조사를 시작합니다.

앤지는 최근 토니에게 그 둘과 함께 고아원에서 자란 아이들을 찾으라고 은밀히 지시합니다. 한편 어느 사이코메트러가 조사해 본 결과 네덜란드의 아인트호벤 고아원에서는 과거에 아이들은 초능력 인간 병기로 키우는 일을 하고 있었으며 그 사람들의 가슴에는 안타리우스, 연합, 회사의 것도 아닌 문양이 있었다고 합니다.

어찌 됐던 고아원에 있었던 시절은 미쉘에겐 큰 트라우마로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2차 능력자 전쟁 당시 트리비아의 연락을 받아 아이거 산 전투에서 지하연합을 지원합니다.

게임상에선 잘 드러나지 않지만 능력이 대단한건지 혼자서 아이거 산의 고도를 바꿨고 그 때문에 명왕이 방관을 멈추고 직접 개입합니다. 그때의 인연으로 남동생이 지하연합 소속 능력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트리비아와는 친한 친구이며 휴톤과는 격의 없이 잘 지낸다고 합니다. 지하 연합 소속 의사에게 정신상담을 받기도 했습니다. 다만 그 외엔 자신과 가까운 사이가 된 사람들 외엔 껄끄럽게 여기며 다가가지 않는 편입니다.

활동적이지만 정신상태가 매우 불안합니다. 다혈질에다가 정서 불안과 질풍노도의 사춘기 그 자체죠. 설명 매거진에서는 '조울증?'이라고 언급해두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그와 별개로 심성은 착합니다. 피터의 불안한 정신에 책임감을 느껴 피터를 제외한 모든 것에는 감정을 억제하려고 노력한다고 하네요...

이후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참전한 피터의 스토리에 속사정이 드러나는데, 부모가 버린 게 아니었습니다. 무지렁이였던 부모님은 딸을 치료해주겠다는 말에 속았던 것뿐이었습니다.

당시 능력이 없었던 피터는 미쉘한테 속아서 따라왔고, 고아원에서 받은 훈련과 생체실험으로 인해 피터가 공감능력이 없는 인간병기로 변했기 때문에 미쉘은 이에 대해 큰 책임감과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블루문의 시점인 1935년에선 까미유와 탄야가 언쟁을 벌이는 것을 보고 까미유와 탄야가 안타리우스와 연관돼있는 것을 확인하고선 곧바로 트리비아에게 언질을 했고 그를 통해 까미유와 탄야를 배척하며 미아와 함께 지하 연합과 동맹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나아가 앤지 헌트에게 탄야가 어둠의 능력자 세력에서 탈퇴했고, 그들이 싸우는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2. 미쉘 장점

라인전 단일 대상 딜링

체이서는 단일 대상을 녹일 때는 궁극기 급의 누적 딜을 선보이는 스킬이고, 더토를 켜면 평타 쿨타임도 사라져 엄청난 속도로 적 탱커를 녹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바위 굴리기는 시야 바깥까지 닿는 사거리, 살짝만 발이 닿아도 빨려 들어가는 판정, 1셔쯤은 원큐에 보낼 정도로 강력한 대미지의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충전식이라는 게 걸리지만 충전 중 이동 가능으로 메울 수 있어 아군의 탱커가 시야를 밝히고 있다는 전제하에 바위 포격을 굴려줄 수 있다. 게다가 다단 히트하기 때문에 체이서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사이퍼즈의 원딜은 긴 사거리를 통한 원거리 견제나 강력한 단일 딜링 중 하나는 포기하는 게 일반적인데, 미쉘은 둘 다 부족함 없이 갖춘 강력한 원딜입니다.

1대 1 능력

미쉘은 드렉슬러를 제외하고 타 원거리 캐릭터에 비해 1:1에 강합니다. 선딜이 짧은 체이서와 염동파로 선빵을 잡기 쉽고 체이서에 걸린 적에게 적용되는 강한 평타 유도력과 추가 대미지, 1/4 확률로 나오는 다운 평타, 슈퍼아머가 붙은 염동파, 2초마다 적의 공격을 끊는 일루전 실드로 원거리 1:1에서는 돌진기를 가진 근거리 캐릭터조차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듭니다.

회피율

기본 회피는 평범한 편이지만 일루전 실드, 더스트 토네이도가 회피율을 어마어마하게 뻥튀기시켜줍니다. 만렙 미쉘이 모든 버프 스킬을 켰을때 올라가는 회피율은 거의 40퍼센트로 플래시 1개에 해당하는 회피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딜트리를 타도 후반에는 타 딜러에 비해 많은 딜을 받아낼 수 있으며 작정하고 회피탱 트리를 타면 스킬 지속시간 동안엔 레베카보다 더한 회피율을 자랑합니다.

난전

일반적인 원거리 캐릭터가 난전에 약한 것과는 다르게 미쉘의 핵심인 더스트 토네이도가 켜지면 미쉘은 그 순간만큼은 난전 종결자가 됩니다. 사방에서 날아오는 삽과 기둥, 끊임없이 굴러오는 바위, 그런 미쉘을 공격하려고 해도 공격마저 봉쇄됩니다.

필히 더스트 토네이도의 범위에 들어올 수밖에 없는 사일런트 나잇, 기어3, 초열지옥 같은 자기중심 범위궁까지 카운터 할 수 있으며 근거리 캐릭터들이라면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로 인해 미쉘은 근거리 캐릭터를 비롯해 난전 위주의 조합을 완전히 박살 낼 수 있습니다.

골목대장

미쉘의 스킬들 전부가 폭이 좁은 지역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사실상 좁은 지형에 있으면 어느 캐릭터이든 스킬 맞추기가 어렵겠냐만은 미쉘은 특히 더 강합니다. 한 번 튕기는 평타는 일단 맞으면 다른 적들이 맞을 확률이 높고 바위 굴리기는 풀차지시엔 피할 공간이 극히 제한됩니다.

터널 같은 곳에서는 근거리 캐릭터라면 미쉘에게 더욱 가까이 붙을 수밖에 없는데 그럴 경우 일루전 실드의 경직에 역관광 당하기 쉽습니다.

특히 안 그래도 넓은 장판형 궁극기인 더토는 한 번 깔고 끝도 아니고 켠 상태로 이동까지 할 수 있는 데다가 넘어졌다 일어나면 다시 굴러오는 바위 때문에 저격이나 근거리 캐릭터에게 마킹당하지 않는 이상 지기 어려운 싸움이 됩니다.

미쉘에 못지않게 통로 싸움에 강한 신캐들이 추가되면서 이 장점도 점점 빛을 바래가고 있지만, 궁극기가 아닌 일반기만으로도 골목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가져가는 것은 미쉘만의 아이덴티티입니다.

3. 단점

뚜벅이

회피기, 이동기가 아예 없는 완전 뚜벅이 캐릭터입니다. 아군이 지켜주지 않으면 위치를 잘못 잡은 순간 진입능력이 좋은 적 딜러에게 순식간에 터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능동적으로 진입이 불가능하므로 더토의 스킬 캔슬 기능은 접근한 적을 제압하는 수비적인 용도로만 제한됩니다.

원거리 공격에 약하다

1선에 서는 일이 많다 보니 적 원딜의 공격에 노출되기 쉬운데, 이걸 의식해서 방을 섞으면 탱커들에게 대응하기 힘들어지는 딜레마가 생깁니다. 보호기는 근접 싸움에 대응하는 것을 상정해서 만든 스킬들이고, 바위 굴리기는 사정거리는 길지만 투사체형 공격인 데다가 그 속도가 빠르진 않은 편이라 보고 피하기도 쉽습니다.

게다가 앞서 말했듯이 이동기가 없어 적의 딜로스를 유발하지 못한 채 고스란히 맞아야 하는 신세라 한 번 물리면 살아남기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미쉘의 원거리 교전은 염동파와 체이서에 극도로 의지하는 편이며, 이 둘의 사정거리를 뛰어넘는 스킬셋을 가진 원거리 캐릭터 상대로는 맞고 일어나자마자 또 맞고 넘어지는 등 제대로 카운터를 맞을 수 있습니다.

많은 카운터와 팀원 의존도

차징 시간을 가진 바위 굴리기와 말뚝딜을 요구하는 체이서, 회피기 하나 없는 뚜벅이라는 점 때문에 미쉘은 위에 써진데로 한타 도중 누우면 죽었다 생각해야 하는데 스킬셋 때문에 표적이 되기도 쉬워 뚜벅이들 중에서도 생존력이 바닥을 기는 수준입니다.

이런 생존력에 더불어 더스트 토네이도 상태에서 바위 굴리기를 쉽게 적중시키기 위해 적에게 접근하거나 아예 파고들어버리는 식의 리스크도 크지만 리턴도 큰 판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플레이는 미쉘 혼자서는 성공시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보니 팀원의 이해도 높은 협동이 무조건 동반되어야 하는데 이런 수준의 협동력은 상위권 게임에서도 나오기가 어렵고,

어쭙잖게 미쉘을 뽑았다가 게임 내내 사정거리가 긴 적 원거리 딜러에게 두들겨 맞을 수도 있고, 강습궁의 일순위 표적이 되기도 해 대인 딜과 라인 딜을 동시에 해낼 수 있음에도 선호되지 않습니다.

4. 총 정리

궁극기 자체만으로 슈아가 없는 근거리 캐릭터의 카운터로 활약하는 캐릭터입니다. 주 딜링기인 바위 굴리기의 긴 사거리와 범위, 높은 공성 추가 대미지로 라인전이 강하며 선딜이 짧은 체이서와 짧은 슈아를 가진 염동파가 있어서 상대방 캐릭터와의 1:1 대결에서도 크게 밀리진 않습니다.

또한 궁극기 더스트 토네이도가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아군 뒷선으로 들어온 상대 탱커나 근딜들의 스킬들을 슈퍼아머가 있는 게 아닌 이상 대부분 끊어버릴 수 있으며, 이 덕분에 적에게 붙어야 효율을 발휘하는 대부분의 근거리 캐릭터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카운터가 됩니다.

문제는 더스트 토네이도 자체의 성능은 좋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근거리 캐릭터에 한해서라는 것이죠. 상대의 원거리 캐릭터들이 손을 놓고 있을 리는 없기에 미쉘이 궁을 켜고 앞으로 나오는 순간 엄청난 어그로가 끌리게 됩니다.

그런데 더토에는 어떠한 슈퍼아머도 없고, 미쉘에겐 이동기가 없기에 상대 원딜 및 서폿들을 궁극기의 범위 안으로 들어오게 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각광받는 원거리 캐릭터들의 대다수는 긴 사거리를 가진 기술들이 하나씩은 있거나, 강력한 무력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미쉘이 앞선으로 나오는 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