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마틴 장단점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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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 마틴 장단점 및 분석

by 우리들의 세계 2022. 9. 30.

사이퍼즈 마틴 장단점 및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퍼즈에서 통찰의 마틴이라고 불리는 캐릭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내용은 배경 스토리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자신보다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항상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고 어울릴 줄 아는 매력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며 이런 성격 탓에 그는 일하고 있는 재단에서도 수완 좋은 활동가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또한 회사의 몇몇 능력자들과도 사이가 좋은 편입니다.

탁월한 외모, 부드러운 목소리, 추진력,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습니다. 요기 라즈는 자신의 능력을 제어할 수 있는 힘까지 지닌 그를 높이 사는 듯합니다. 브뤼노는 그런 그의 성격을 연인 사이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딱 좋은 성격이라고 평했습니다.

독심술과 정신조종 능력을 지속적으로 은밀히 사용하고 있다는 점과, 주변인들의 마음을 읽으려는 시도를 하는 것으로 보아 하라구로 속성의 캐릭터성이 있습니다. 독심술 능력 때문인지 그의 천성 때문인지는 알 수 없으나 그에게는 항상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함께 합니다.

능력자인 부모님의 영향으로 그랑플람은 어렸을 때부터 제일 존경하던 인물입니다. 아버지는 곤충의 침을 사용하며 어머니는 물질을 통과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마틴과 마틴의 여동생과 놀아줄 때 자주 사용하셨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밤하늘을 날며 달과 별에 닿으면 얼마나 로맨틱할지 설레는 등 자신이 어릴 적부터 갖고 싶었던 능력은 비행이라고 하는데, 트리비아를 만나면 무슨 생각을 할까요?

태어날 때부터 능력을 지니고 있던 것은 아니며, 학생 시절 시험을 보는 도중 급작스레 마인드 리딩 능력이 발현되었는데 능력이 통제가 되질 않아 원치도 않는 상대의 마음을 ㅇ릭어야해서 상당히 괴로웠다고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좋은 곳에 쓰기 위해 그랑플람 재단에 들어가려 했으나 능력이 너무 위험하단 이유로 거절당했다가 브루스 보이틀러의 도움으로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브루스는 그와 동시에 능력을 약화시키는 능력자 엘리어트를 소개해서 마틴에게 일반인과 같은 삶을 제공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능력을 통제하겠다는 약속하에 엘리어트와 동행하며 재단 생활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브루스가 모종의 일 때문에 재단을 떠난 사이 회사의 방침 변경으로 인해 재단이 위험해지자 마틴은 재단을 지키기 위해 브루스와의 약속을 깨고 브루스의 부재와 목적에 의심을 품기 시작한 엘리어트를 설득시키는데 성공하여 자신의 곁에서 떼어내고 맙니다.

이로 인해 재단은 존속될 수 있었고 덕분에 그는 재단에서 가장 중요한 일들을 맡게 되었으며 주변 사람들은 항상 그를 지지했지만 항해에서 돌아온 브루스는 마틴이 약속을 깬 것을 알게 되자 불같이 화를 냈고 브루스와 그의 관계는 깨어지고 맙니다. 마틴은 그 후로도 서신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려 했지만 브루스는 침묵으로 답변할 뿐이었습니다.

결국 자신을 후원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나서고 현재는 흩어진 재단 사람들을 다시 끌어모으며 브루스와는 별개로 재단을 위해 활동 중입니다. 재단에서는 브루스와 별개 노선을 걷고 있는 마틴에게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 재단 이사회의 신임을 받고 있는 듯합니다.

브루스 스토리에 나온 침몰선 사건과 관련해서 마틴이 무슨 일을 벌인 것 같습니다. 해경이 침몰선에서 발견한 물품 리스트를 공개했는데 회사 측에선 리스트를 토대로 물품을 인수받았으나 그 중 몇 개가 빠졌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철저한 인수 과정을 거쳤으니 문제 없다고 주장했지만 물품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이 이야기가 마틴의 이클립스에 언급된 것으로 보아 마틴이 경찰의 기억을 조작한 듯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유일하게 능력이 통하지 않는 능력자가 있는데 그자가 바로 티엔 정입니다. 마음을 읽으려 하자마자 티엔이 마틴을 보며 "헛수고다."라고 말했고 그 말 그대로 마틴은 티엔의 마음을 읽을 수 없었습니다. 마틴은 본인의 능력이 통하지 않는 것에 대해 엄청나게 당황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브루스가 아시아 지역의 능력자들만 구성하여 파벌을 만들고 자신을 포함한 재단의 인력에게 배척하는 태도를 보이자 결국 폭발한 마틴이 편지에 아예 그렇게 재단을 버리고 브루스 자신이 모으는 사조직만 편애하며 정보를 차단하기만 한다면,

재단은 브루스와 그의 사조직을 버릴것이라는 협박과 통첩을 날릴 정도로 배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거기에 브루스도 자신은 재단이 아닌 플람의 뒤를 이을 생각뿐이라며 이를 인지하면서도 태도를 고수해 결국 재단의 분열이 예상되는 상황까지 치닫게 됩니다.

2. 마틴 장점

무력화 능력

마틴은 강력하면서도 독특한 무력화 능력으로 적들을 쉴 새 없이 괴롭힙니다. 최면과 침묵 상태이상, 마리오네트의 범위형 홀딩은 적들의 접근을 억제하고 변수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무력화 특화 서포터답게 평타 역시 우수한 활용도를 보여줍니다.

선딜 스킬들

마리오네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공격 스킬들의 선 딜레이가 짧습니다. 이는 적의 공격에 기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접근하는 근거리 캐릭터들로부터 팀을 지키는 능력이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덕분에 근거리 캐릭터와 가까이에서 마주쳤을 경우 도망 외에는 선택지가 없는 여타 원거리 캐릭터들과는 달리, 마틴은 실력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맞상대가 가능하며 상황이 받쳐준다면 역관광도 가능합니다.

스킬 연계 및 화력

스킬의 편리한 연계성와 마인드 리딩 2중첩 마리오네트의 화력에 힘입어 화력이 의외로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캐릭터라 잡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 스킬에 최하단 판정이 있는데 딜레이도 짧아 어떤 스킬을 먼저 맞혀도 나머지 모든 스킬들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으며,

스킬들 사이에 평타 1~2타를 섞는 것도 어렵지 않아 더욱 누적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마틴은 서포터 포지션 버프를 들어도 극공 내지는 공밸 트리를 타고 딜러와 유사하게 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야 장악능력

마인드 리딩과 스캐닝이라는 고유한 능력을 통해 가히 독보적인 시야 장악 능력을 자랑합니다. 기습이 중요한 AOS 장르상 적의 위치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은 무궁무진한 전략적 가치를 가집니다.

아군의 시야가 빈 곳이나 적의 예상 위치를 감시하고, 동시에 적에게 '우리가 널 보고 있다'라고 알림으로써 수비적인 플레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캐릭터로는 대체하기 어려운 마틴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단점

사거리 및 원거리전

스킬들의 사거리가 짧고 궁극기도 근접해서 써야 하기에, 위험한 근접전을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드렉슬러나 리사처럼 긴 사거리를 가진 원거리 캐릭터들에게도 취약합니다.

이들은 사거리 차이로 공격 우선권을 갖고 있지만 마틴은 이들에게 접근할 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뚜벅이임에도 교전 거리가 짧기 때문에 마틴은 딜러 라인을 직접 노리는 것은 어렵고 후방에서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반쯤 강제받게 됩니다.

궁극기 차단 및 슈퍼아머 대응

마틴은 무력화 별 3개라는 카탈로그 스펙이 무색하게도, 슈퍼아머 대응 및 궁극기 캔슬 수단은 매우 한정적입니다. 최면 상태이상은 궁극기 슈퍼아머에 통하지 않으며, 침묵도 시전 중인 슈퍼아머 스킬을 끊지는 못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슈퍼아머와 궁극기가 한타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이퍼즈에서 서포터인 마틴이 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꽤 문제가 됩니다. 비슷한 성향의 캐릭터인 토마스의 장점 중 하나는 빙결의 궁극기 및 슈퍼아머를 무력화하는 능력,

그리고 서릿발 감옥의 제압 능력인데, 마틴은 이 점만큼은 토마스에게 굽히고 들어가야 합니다. 마틴의 무력화 별 3개는 스캐닝을 통한 시야 확보로 우리 팀의 시야는 극대화하고 적팀의 시야는 축소시키는 '전략적 무력화'에 비중이 좀더 높이 실려있습니다.

기동성 및 회피기

마틴은 미쉘이나 까미유처럼 이동기가 아예 없는 완전한 뚜벅입니다. 따라서 위치를 유연하게 바꾸기 힘들고 선타를 내줬다면 생존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그 탓에 적 근거리 캐릭터에게 우선적인 목표로 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높은 무력화 능력과 궁극기의 억제력 덕분에 근접전에서 완전히 무능한 것은 아니고,

마인드 리딩으로 적의 위치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어 적의 침입을 사전에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찌 됐든 근본은 원거리 캐릭터이므로 근접전은 피하는 것이 이로운데, 미묘한 사거리와 높은 어그로를 보완할 만한 회피기가 없다는 것은 분명한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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